갈보리 칼럼

갈보리 칼럼

라이베리아를 소개하며 중보기도를 부탁합니다.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인터내셔널갈보리교회 작성일20-02-15 13:49 조회151회 댓글0건

본문

라이베리아를 소개하며 중보기도를 부탁합니다.


영토와 정치. 라이베리아는 서아프리카에 위치하며 남서쪽으로 북대서양과 인접해있고, 위도 북위 4도에서 9도, 경도로는 서방으로 7도에서 12도에 걸쳐 위치하며, 대부분이 평지입니다. 1847년에 세워진 아프리카의 첫 공화국입니다. 건국 이후 2006년까지 내전으로 사회는 무정부 내전상태로 많은 인명이 목숨을 잃고 많은 고아가 발생하였고, 2014년에는 에볼라 바이러스로 2,800명 가량이 목숨을 잃었습니다. 영어가 공용어이고, 이밖에 31개의 토착어가 있습니다. 2017년 총선에 따라 왕년에 유럽 프로리그에 진출한 바 있는 아프리카의 과거 축구 영웅 조지 위아가 대통령에 당선되어 2018년 1월에 취임하였습니다. 그의 대통령 취임으로 74년 만에 처음으로 라이베리아에 완전히 민주적인 정권교체가 이루어졌습니다. 위아 대통령은 부패 척결, 경제 개혁, 문맹률 퇴치, 삶의 조건 개선을 주요 국정 과제로 내세우고 있습니다.

경제. 20여년에 걸친 내전으로 경제적으로는 처참하기 짝이 없을 만큼 미국의 연구 기관인 국제 식량 정책 연구소에 따르면 118개의 개발 도상국 중 101 위에 해당하는 세계 3대 최빈국 중의 하나입니다. 전국 취업율이 15%에 불과하며, 일인당 평균국민소득이 300불에 못미칩니다. 라이베리아의 경제는 해외 원조, 외국 직접 투자에 대폭 의지해 왔으며, 이밖에 철광석, 고무, 목재 등의 원자재를 수출합니다

부패와 범죄. 부패가 라이베리아 정부 전반에 만연하고 있으며, 2006년 당시 라이베리아의 설리프 대통령은 부패를 ‘가장 심각한 공공의 적’으로 정의하였습니다.  2010 부패지수 조사에서 최저점 0점에서 최고점 10점 기준에서 3.3점을 기록하여 전세계 178 국가 가운데 87위, 사하라 사막 남부의 47 국가 가운데 11위였습니다. 공무원을 상대로 한 민원처리에 있어서 89%의 라이베리아 국민들이 뇌물을 주어야 한다고 대답하여, 이 분야에서는 세계에서 가장 높은 부패 지표를 보입니다. 공권력과 치안력이 지방에 까지 미치지 못하며 치안 유지는 거의 전적으로 UN 평화유지군에 의존하는 상태로써 생계형 범죄가 빈민가를 중심으로 잦고 강도와 강간이 매우 심각한 상황입니다. 라이베리아는 전세계에서 여성을 상대로 한 가장 높은 성폭력 범죄율을 나타내고 있으며 특별히 전체 성폭력 가운데 강간이 삼 분의 일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합니다.

문화 및 종교. 해방 노예 도착 이전부터 존재해 왔던 전통 문화가 있으며, 또한 경제에 크게 영향을 미치고 있는 레바논 사람들에 의해 무슬림 문화가 점차 확산 되고 있는 상태입니다. 비록 전체 인구의 75% 가량이 개신교 신자이지만,  15세에서 49세 사이의 기혼여성 가운데 삼 분의 일이 다처제 가정에서 살고 있습니다. 관습법에 따라 남성은 네 명의 아내까지 가질 수 있습니다. 영적 상황으로는 겉으로는 기독교 국가를 표방하지만 토착 종교인 미신, 주술이 혼합된 변질된 기독교가 성행하고 있으며, 지난 대통령 선거기간 동안 시골에서는 아이들을 학교에 보내지 않았는데 그 이유는 인신제사를  통하여 영적인 힘을 얻게 되면 선거에서의 승리를 위해 아이들을 종종 납치 했기 때문입니다. 또한 기복신앙과 운명론에 사로잡혀 삶에 대한 애착이 부재한 상황으로 인해 술, 마약, 성적 문란함으로 가정이 파괴되면서 하나님의 창조질서가  파괴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속에서 무슬림이 라이베리아의 경제와 정치를 주도하면서 그 세력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된 가장 근본적인 원인은 바른 복음을 듣지 못하고 삶으로 살아내고자 하는 기독교 지도자와 기독교인들의 부재가 원인이라고 봅니다.  

기도제목. 라이베리아 교회가 참된 예배와 올바른 성경 교육을 통해 말씀 위에 세워지도록, 교회지도자들이 말씀과 성령으로 무장하여 건강한 영성을 갖도록, 복음에 대한 거룩한 열정을 가진 다음 세대가 일어나도록, 성령님이 그 땅을 방문하고 라이베리아 교회에 부흥을 주시도록,  아울러 2/18-26 있을 ICC 라이베리아 선교 여행을 통하여 라이베리아 땅에 말씀이 흥왕하게 되도록 기도를 부탁드립니다.


인터내셔널 갈보리 교회 목회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